1. 이스탄불 기초 정보
- 이스탄불 정보
유럽 대륙과 아시아 대륙의 경계에 위치한 이스탄불은 동양과 서양이 만나는 특별한 도시로 오스만 제국과 비잔틴 제국의 찬란한 유산이 살아 숨 쉬는 곳입니다. 튀르키예의 수도인 앙카리보다 넓은 면적을 가진 최대 도시로 수천 년의 역사와 문화가 만들어낸 수많은 역사적 명소와 현대적인 명소가 어우러져 여행객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도시입니다.
- 비행 / 비자
한국(인천)에서 직항으로 약 11시간 30분 소요되며 왕복 최저가는 1회 경유하는 노선으로 약 52만원입니다. (2025.02.16 기준) 현재 직항 노선은 인천공항에서만 운행 중이며 추후에 지방 공항에서도 신설될 예정입니다. 가장 가까운 공항은 이스탄불 중심에서 약 35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이스탄불 공항 (Istanbul Airport, IST)으로 24시간 운행하는 버스를 타고 도심으로 쉽게 갈 수 있습니다. 한국 국적인 경우 최대 90일간 무비자로 체류 가능합니다.
- 여행하기 좋은 시기
봄과 여름이 따뜻하여 여행하기 가장 좋으므로 4월~8월을 가장 추천합니다. 가을부터 봄이 시작되기 전까지는 강수량이 집중되는 시기이므로 여행하기 불편할 수 있습니다.
- 환율 / 환전
터키 리라 (TRY) 1 TRY = 39.86원 (2025.02.16 기준)
국내에서는 환전이 어려워 먼저 달러 또는 유로로 환전 후 현지 도착하여 환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항보다는 구시가지쪽에 위치한 환전소가 환율이 좋습니다.
2. 이스탄불 추천 관광지
- 술탄 아흐메트 모스크 (Sultan Ahmet Mosque)
블루 모스크로 불리는 이슬람 사원으로 웅장한 돔과 정교한 타일 장식이 아름다운 곳입니다. 약 2만여 개의 이즈닉 타일이 내부를 장식하고 있으며 오스만 제국의 건축 양식을 대표하며 이슬람 건축의 정수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스탄불의 대표적인 랜드마크로 입장료가 무료이고 사진 찍기 좋아 많은 여행객들이 방문합니다.
- 톱카프 궁전 (Topkapi Palace)
1465년에 완공된 15세기 오스만 제국의 술탄들이 거주했던 궁전으로 약 400년 동안 정치적 중심지 역할을 하던 곳입니다. 오스만 제국의 권위와 화려함을 엿볼 수 있는 곳으로 궁전 내부에서는 왕실의 보물들과 귀중한 유물들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성모 마리아의 성스러운 유물과 술탄의 개인적인 물품들은 역사적 가치가 뛰어납니다. 또한 궁전에서 내려다보이는 보스포루스 해협은 잊지 못할 풍경을 선사합니다.
- 아야 소피아 (Hagia Sophia)
비잔틴 제국이 537년에 건설한 성당으로 오스만 제국에 의해 모스크로 개조된 곳입니다. 현재는 다시 이슬람 사원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다양한 종교적 역사를 볼 수 있는 명소입니다. 웅장한 돔과 아름다운 모자이크 양식은 건축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동서양의 문화와 종교가 만나는 지점으로 역사적 가치가 큰 곳입니다.
- 예레비탄 지하 궁전 (Basilica Cistern)
6세기 비잔틴 제국 시대에 지어진 지하 저수지로 황제의 궁전에서 공급된 물을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되었습니다. 거대한 규모와 신비로운 분위기가 방문객들을 사로잡으려 지하에서 느껴지는 고요한 분위기와 고대 로마 건축의 웅장함은 매우 인상적입니다. 영화 007 스카이폴의 촬영지로 특히 수많은 기둥과 고대 조각들이 인상적이며 물속에 비치는 조명은 매우 아름다워 인생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 돌마바흐체 궁전 (Dolmabahce Palace)
1856년에 건설된 오스만 제국의 마지막 궁전으로 유럽식 건축 양식과 오스만 양식이 조화를 이룬 화려한 궁전입니다. 베르사유 궁전을 모티브로 지어졌으며 세계 최대의 크리스탈 샹들리에가 있어 내부의 장식이 더욱 화려하게 느껴집니다. 외부 정원은 분수대와 함께 보기 좋게 꾸며져 있고 보스포루스 해협 바로 앞에 위치하고 있어 시원한 바다 뷰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내부 관람 후 밖으로 나와 바다 앞 커다란 문 건축물 앞에서 인증사진을 남길 수 있습니다.
- 베야지드 광장 (Beyazit Square)
오스만 제국 당시 상업과 문화의 중심지였던 곳으로 현재에도 이스탄불의 전통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광장입니다. 튀르키예의 최고 대학 중 하나인 이스탄불 대학교 앞에 위치하고 있어 현지 대학생들의 활기찬 모습을 보며 여유를 즐길 수 있습니다. 주변에는 많은 역사적 건물들이 있어 고풍스러운 분위기를 느낄 수 있으며 현지의 일상적인 분위기를 느끼고 싶다면 방문하기 좋은 곳입니다.
- 탁심 광장 (Taksim Square)
1928년에 조성된 이후 이스탄불의 현대적인 중심지로 식당과 카페, 다양한 상점이 즐비한 번화가입니다. 다양한 문화 활동과 페스티벌 등이 열리는 활기찬 분위기로 현지인들과 여행객들이 모이는 곳입니다. 교통의 중심지이자 유명한 호텔들이 많아 여행객들이 거쳐가는 곳 중 하나입니다.
- 갈라타 탑 (Galata Tower)
14세기에 제노바인들이 건설한 탑으로 이스탄불의 멋진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최고의 전망대입니다. 로마네스크 양식으로 지어진 이 탑은 모스포루스 해협과 이스탄불의 구시가지를 한눈에 볼 수 있어 사진 촬영장소로도 인기가 많습니다. 페라 언덕 위에 지어진 63m 높이의 건축물로 특히 야경 명소로도 알려져 해가 질 때 방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이스탄불 고고학 박물관 (Istanbul Archaeological Museum)
1891년에 설립되어 수많은 역사적 유물과 조각들을 소장하고 있는 박물관으로 세계에서도 중요한 고고학적 유물들이 많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세계 5대 고고학 박물관 중 하나로 트로이 유적, 이집트 유물, 알렌산더 대왕의 석관 등 희귀하고 유명한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으며 약 100만 점 이상의 그리스, 로마, 오스만 제국 시대의 유물들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미디어를 활용한 전시물도 있어 지루하지 않게 감상할 수 있으며 건물 밖에서도 유물들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 이스탄불 현대 미술관 (Istanbul Modern Art Museum)
2004년에 개관하여 전 세계 예술가들의 작품을 전시하고 있는 공간으로 오스만 제국의 미술과 현대 미술을 비교할 수 있는 유익한 미술관입니다. 튀르키예의 현대미술의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으며 다양한 전시와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어 볼거리가 많습니다. 테라스나 복도 내부 쉴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바다 또는 도심의 풍경을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예술을 감상하는 것만 같습니다. 팝업으로 진행되는 전시가 있으니 홈페이지를 확인 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스탄불 현대 미술관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istanbulmodern.org/